롯데카드,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지문인증 서비스’ 도입

김장수 기자 / 기사승인 : 2016-11-18 11:30:33
  • -
  • +
  • 인쇄
- 롯데카드 앱에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지문인증 서비스 도입
- 지문인증으로 편리하게, 블록체인으로 안전하게

▲ © 세계타임즈
[세계타임즈=김장수 기자] 롯데카드(대표이사 채정병)는 국내 금융사 중 최초로 공인인증서나 패스워드 없이 간편하게 본인 인증을 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지문인증 서비스’를 롯데카드 앱에 도입한다고 16일 밝혔다.

 


블록체인은 고객들의 거래정보를 중앙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네트워크의 여러 컴퓨터에 분산해 저장하는 기술이다. 거래 참여자가 장부를 분산해 보유하고, 참여자 절반 이상이 동의해야 거래가 성립돼 사실상 해킹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현존하는 가장 안전한 보안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롯데카드는 ‘롯데앱카드’와 모바일 고객센터 ‘스마트롯데’ 앱에 블록체인 기반의 지문인증 기술을 적용한다. 현재는 사용자가 롯데앱카드로 온/오프라인 결제할 때 6자리 결제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결제하거나 스마트롯데 앱 로그인 시 아이디나 패스워드 또는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절차가 필요했다.


그러나 지문인증 서비스 적용 후에는 지문인증만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해서 다양한 서비스 이용 및 결제가 가능하다. 롯데카드 회원은 아이디, 패스워드, 공인인증서 관리 등의 불편함이 해소되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을 지문인증 서비스뿐만 아니라 문서 위변조 방지 서비스에도 활용하여 이를 전자회원 가입신청서에 적용했다”며 “향후 채권관리 앱에도 적용하여 고객정보보호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롯데카드 명제선 미래사업부문장은 “블록체인 기반의 지문인증 서비스를 향후 홍채인증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을 다양한 생체인증 서비스와 융합하여 롯데카드 고객들에게 ‘편리함’과 ‘안전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해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김장수 기자 김장수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