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실천해보는 마음씨앗통장(인성덕목)을 연계한 마음 잇기 교육
◦ 모든 연령이 함께 모여 소통하는 ‘모여라 달별해!’모임 운영
◦ 매달 모임 때 국민의례 경험을 통해 애국심 함양
◦ 모임을 통해 서로 소통, 공감, 존중, 배려하는 유치원 문화 조성
[시흥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조남유치원(원장 김미숙) 유아들은 2024년 4월 3일, 5월 20일, 6월 14일에 조남유치원 3층 강당에서 인성을 주제로 모든 연령이 함께 마음을 이어보는 ‘모여라 달별해!’다모임을 진행했다. 이번 인성교육은 소통과 공감, 존중과 배려의 유치원 문화 조성을 통한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더불어 다모임을 진행하기 전 유아들은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는 등 국민의례 경험을 통해 애국심을 고취시킬 수 있었다. 또한 애국가를 분기별로 1절부터 4절까지 부르며 나라 사랑의 마음을 다졌다.
매일 실천해보는 마음씨앗통장(인성덕목)과 연계하여 한 달에 한번 전체 유아가 모여 인성을 주제로 생각과 마음을 나누는 마음 이음 교육이 진행되었다. 4월에는 '경청'을 주제로 관련된 동화를 감상한 후, 상황극을 통해 경청을 실천해보았다. 유아들은 "경청이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는 거에요”라고 말하며 경청의 중요성을 배웠다.
5월에는 ‘효’덕목과 관련하여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을 이야기 나눈 후 효도 쿠폰을 이용하여 효를 실천해보고, 가정 연계를 통해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다섯 글자 예쁜 말을 생각해보며 노래와 율동을 부르며 표현하였다. 유아들은 "효도 쿠폰을 가져가서 실천해보았는데 엄마, 아빠가 좋아하셨어요.”라고 말하며 효를 실천하는 기쁨을 느꼈다.
6월에는 ‘배려'를 주제로 사전에 유치원 실내를 안전하게 다니는 방법을 이야기 나눈 후, 캠페인 활동을 통해 서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관련된 OX퀴즈 및 노래를 함께 부르며 배려의 중요성을 실천하였다. 유아들은 "캠페인 활동을 통해 동생들과 형님들이 안전하게 걸어 다녔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하며 배려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번 행사를 통해 유아들은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또한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모여라 달별해!’모임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든 연령이 함께 소통하며 인성 덕목을 함양해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