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부고등학교, 수학탐구대장정 프로젝트 진행

송민수 / 기사승인 : 2024-07-03 10:05:08
  • -
  • +
  • 인쇄
- 대한수학회와 연계 운영, 깊이 있는 탐구활동 진행
◦ 5/3(월)~7/3(수) 2개월에 걸친 수학 기반 장기간 탐구 프로젝트 진행
◦ 대한수학회 수학문화 앰베서더 사업과 연계하여 학교 교사뿐만 아니라 대학교수와의 피드백을 통해 깊이 있는 탐구활동 가능

 

[남양주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와부고등학교(교장 백옥련)는 5월 3일(월)부터 7월 3일(수)까지 2개월에 걸쳐 ‘시험에서 벗어나 진정한 수학적 탐구를 체험하라!’는 슬로건 아래 대한수학회와 연계하여 수학탐구대장정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시험문제에 대한 답을 고르기 위한 탐구에서 벗어나 학습 중 생기는 궁금증을 스스로 탐구하며 그 해답을 얻는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 학문으로서의 수학의 아름다움과 효과를 체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참여팀은 1학년 5개 팀, 2학년 5개 팀, 3학년 2개 팀으로 총 12개 팀으로, 실생활 속 궁금증ㆍ학문적 호기심ㆍ진로 연계 질문 분야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를 진행하였다.

특별히 수학의 대중화와 수학 문화 확산을 위하여 조성된 대한수학회의 ‘수학문화 앰베서더’사업과 연계하여 진행되었으며, 본교 학생들의 탐구 과정에서 보완해야 할 점을 학교 교사뿐만 아니라 대학 교수의 관점에서 피드백하여 학생들의 깊은 탐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행사를 기획한 남기윤 교사는 “본 프로젝트를 가능하게 한 대한수학회와 경희대학교 응용수학과 김정호 교수에 감사를 표한다”라면서, “학문적 호기심을 연구 질문으로 조직해 스스로 연구를 진행해나가는 IB DP과정의 EE(소논문)의 취지를 한국 공교육에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와부고등학교 백옥련 교장은 “수학탐구대장정 기간 동안 지도교사의 열정과 학생들의 높은 탐구 수준에 경탄하였다”라면서, “학생들이 학문적 호기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긴 시간 협동하여 깊이 탐구하는 경험이 학문적 깊이를 체감하고 주체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