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초광역의회 구성 초석 마련

이채봉 / 기사승인 : 2023-11-10 20:20:35
  • -
  • +
  • 인쇄
- 세종시의회 유인호 운영위원장 등 참석해 초광역의회 구성 규약(안) 논의 -

 

[세종 세계타임즈=이채봉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운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 보람동)은 10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출범을 위한 ‘제3회 충청권 의회 협의체 회의’에 참석했다.


그동안,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4개 시·도 의회의 연계·협력 방안 및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운영을 위해서, 6월부터 4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및 사무처장 등 8명으로 협의체를 구성하여 협의해 왔다.

 

이번 3차 회의에서는 지난 10월 17일 개최된 2차 회의에서 잠정 합의된 초광역의회 의원정수, 의원 임기, 의회의 운영 및 의회 사무기구 등의 설치에 관한 규약(안)에 대하여 각 지방의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협의했다.

한편,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한 4개 시.도 의원 배분방식(균등할 또는 균등할+인구수 반영)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4개 시.도 의장단 협의회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하였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는 협력·공조의 기능을 하는 협의체를 넘어 법인격을 갖는 연합체로서 4개 시도의 구속력 있는 거버넌스 구축의 중심이 되어, 충청권 상생발전을 이끌 메가시티의 선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회의에 참석한 유인호 의회운영위원장은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초광역의회 출범을 한 걸음 남겨둔 상황 속에서, 4개 시·도의회가 균형 있게 출발하여 서로 협업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안정적인 출발을 보여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수도권 과밀과 지역소멸 위기를 타결할 해법의 관점에서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