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곡고등학교 봉사동아리 36.5도, 마을 어르신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송민수 / 기사승인 : 2023-10-10 19:02:35
  • -
  • +
  • 인쇄
◦장곡고등학교 봉사동아리 <36.5>도 장현19단지 노인정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 운영
◦시흥시자원봉사센터의 봉사 활동 교육 지원 하에 진로와 연계한 학생주도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실행 중으로 이번이 3번째 프로젝트
◦지역 내 세대 간 교류와 만남을 시작하는 장이자 학생들의 역량과 소질 발견의 계기

 

[시흥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장곡고등학교 봉사동아리 36.5도는 장현19단지 노인정에 방문하여 마을 ‘건강 마사지, 개운죽 만들기, 스마트폰 사용법 안내, 보드 게임’으로 구성된 어른신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계획하고 준비한 것으로 체험 부스마다 3~4명이 모둠을 이루어 어르신들의 체험 활동을 안내하고 도울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하였다.
 

 마사지를 해드리며 대화를 나누고, 불필요한 사진이나 문자 메시지 삭제와 같이 간단한 기능이라도 스마트폰 사용에서 익숙하지 않은 점에 대해 어르신들께서 질문하면 학생들은 반복해서 익힐 수 있도록 함께 해봄으로써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편안하게 느끼실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였다. 또한 4인이 진행하는 보드게임 활동은 단순하면서도 약간의 경쟁심을 자극하는 재미를 주는 활동이기에 게임에 참가자들뿐 아니라 지켜보는 사람들도 몰입하여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냈다.
 

 어르신들은 직접 만든 반려식물(개운죽) 화분과 함께 경기마을교육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 장곡중학교 분사무소‘장어의 꿈’의 협조로 학생들이 준비한 간식 꾸러미를 양손에 가득 들고 귀가하셨으며, 또한 즐거운 시간을 마련해준 학생들에게 고마움의 표현으로 음료와 떡을 나누어주셨다.
 

 36.5도는 16명의 학생들이 모여 순수하게 봉사를 배우고 실천할 목적으로 올해 결성한 봉사동아리로, ‘시흥시자원봉사센터’의 교육 활동 지원을 받으며 활동을 전개하는 중이다.
 

 동아리 회장(정유림)은 “인간의 정상 체온이 36.5도이듯 봉사를 통해 인간적이고 따뜻한 마음을 이웃과 나누고 싶다”고 동아리 결성 배경을 설명하며 봉사 활동에 대한 순수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었다.
 

 시흥시자원봉사센터는 대학 입시에 반영되는 생활기록부에서 ‘봉사활동’ 항목이 제외되어 학생들의 봉사 활동 참여가 저조한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뜻을 모은 36.5도 학생들을 격려하며 활동을 지속하고 봉사 활동의 가치와 그 실현 방법을 익혀갈 수 있도록 교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진로와 연계하여 봉사활동 프로젝트를 계획하였으며, 장곡동 지구대 방문, 장곡동 역사 카드뉴스 제작에 이은 세 번째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에게는 마을 어르신들의 삶을 이해하고 자신을 발견하는 교육의 장으로서, 어르신들께는 새로운 만남과 교류의 장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프로젝트를 계획한 학생(이산)은 “준비가 미흡하여 걱정했는데 친구들과 선배들이 하나가 된 것처럼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추어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에 감동했고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현LH19단지 노인정 회장(정영영)은 “손자 손녀 같은 학생들이 이렇게 찾아주니까 그 자체로 좋고 매일 똑같은 일상에 활기를 주었다”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동아리 담당 교사(박윤희)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고 정성스럽게 어르신들을 대하는 태도나 할 일을 찾아서 하는 능동적인 태도 등 교실 수업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역량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학생들이 지역 사회의 여러 기관과 사람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살아가는 과정을 이해하고 장차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람들을 직접 만나 교류할 수 있는 봉사 활동을 이어가고자 한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