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근 화성시장 “4개 구청 출범 원년…‘더 화성답게’ 200만 메가시티 도약”

송민수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7 17:23:54
  • -
  • +
  • 인쇄
2026 신년 기자회견서 행정체제 전환과 4대 전략으로 여는 화성특례시 대도약 선언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2026년 신년 기자회견 현장.
[화성 세계타임즈 = 송민수 기자]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27일 화성동탄중앙도서관에서 2026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4개 구청 출범을 계기로 화성특례시가 200만 메가시티로 도약하는 전환기를 맞았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이날 “2026년은 화성특례시가 행정체제 개편과 함께 시민의 삶의 질을 중심에 둔 균형 발전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라며 “‘특별한 도시, 더 화성답게’라는 시정 비전 아래 시민 체감 행정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화성동탄중앙도서관에서 열린 첫 신년 언론브리핑으로, 정 시장은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간에서 화성의 오늘과 내일을 이야기하고 싶었다”며 장소 선정의 의미를 설명했다.

정 시장은 올해를 ‘4개 구청 출범 원년’으로 규정하며, 만세구·효행구·병점구·동탄구를 중심으로 한 생활권 행정체제 전환을 공식화했다. 그는 “시청은 도시의 큰 방향을 설계하고, 구청은 생활권 중심 행정을 집행하며, 읍·면·동은 현장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다 세밀한 행정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화성특례시는 구청 출범을 계기로 ▲행정체제 전환 ▲AI 기반 미래사회 전환 ▲문화 중심 일상 전환 ▲화성형 기본사회 구축 등 ‘4대 전환 전략’을 추진한다.

행정체제 전환과 관련해 정 시장은 “내 집 앞 30분 행정생활권을 실현해 시민에게 더 빠르고 가까운 행정을 제공하겠다”며, 각 구의 특성에 맞춘 산업·교육·문화·정주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동탄구는 미래산업 경제도시, 병점구는 첨단기술과 역사문화가 공존하는 성장도시, 효행구는 교육 중심의 자연친화 정주도시, 만세구는 산업·자연·관광이 융합된 혁신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 전환으로는 AI 미래도시 구상을 내놨다. 정 시장은 “오는 2월 ‘AI스마트전략실’을 신설하고 AI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행정·산업·시민 일상 전반에 AI를 적용하겠다”며 “교통과 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AI 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오는 4월부터는 자율주행 리빙랩 실증도 본격 추진된다.

문화 분야에서는 화성예술의전당과 화성동탄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문화 인프라를 확충하고, 화성국제테마파크 조성, 보타닉가든 화성 조성 등을 통해 체류형 관광도시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복지 분야에서는 ‘화성형 기본사회’를 제시했다. 정 시장은 “아이돌봄, 청년 일자리, 돌봄·의료·주거 통합 지원을 통해 생애 전 주기에 걸친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겠다”며 “단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회견 말미 정 시장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정출지일(正出之日)’을 제시하며 “해가 솟아오르는 순간의 기운처럼 2026년은 화성특례시가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는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2040년까지 화성시 인구는 180만~2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교통·문화·교육·행정 전반에 걸친 선제적 준비를 통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도시로 성장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이 2026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마무리 인사를 전하고 있다.
아울러, “화성의 미래는 시민이 결정하고 시민과 함께 완성한다”며 “시민의 일상이 정책의 기준이 되는 ‘더 화성다운 도시’로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회견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