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걱정 없는 안전한 명절, 서울 자치경찰 ‘민생 밀착’ 설 대책 가동

이장성 / 기사승인 : 2026-02-12 14:20:59
  • -
  • +
  • 인쇄
-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2026년도 설 명절 특별치안대책’ 추진
- 명절 기간 지하철 범죄 예방⸱전통시장 주⸱정차 허용 등 ‘민생안전과 교통편의’ 집중
- 2.10.(화), 2.12.(목) 인파 몰리는 지하철·전통시장 안전 점검하고 일선 경찰관 격려
[서울 세계타임즈=이장성 기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이하 ‘서울 자경위’)는 설 연휴를 맞아 시민들이 안전하고 평온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서울경찰청과 협력해 ‘설 명절 특별 치안대책’을 오는 2월 18일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 자경위는 설 연휴 시민들의 이동과 생활 패턴에 맞춰 귀성객이 몰리는 지하철역 범죄 예방부터 전통시장 이용객의 교통편의까지 ‘민생 밀착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대책은 명절이면 반복되는 시민들의 실질적인 불안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지하철 범죄 불안, 전통시장 주차 및 교통난, 사회적약자 안전 사각지대 등 연휴 기간 치안 공백을 메우고, 시민이 안전을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 활동에 역량을 집중한다.
 

○ 지하철 범죄 불안: 서울역, 고속터미널역, 강변역 등 인파가 밀집하는 주요 역사 내에서 발생하는 절도 및 불법 촬영 등 범죄 발생 우려 증가
 

○ 전통시장 주차 및 교통난: 제수용품 구매를 위해 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주차 공간 부족과 이로 인한 보행자 안전 위협 우려
 

○ 사회적약자 안전 사각지대: 연휴 기간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사회적약자 보호와 관내 범죄 취약 요소에 대한 선제적인 점검 필요성 증대

 이를 위해 서울 자경위는 치안 수요가 급증하는 현장에 전문 인력을 재배치하고 규제 완화를 통해 시민의 불편을 선제적으로 해소한다.

 우선 시민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지하철 역사 내 민·경 합동 순찰을 강화한다. 연휴 기간인 2.16(월), 2.18(수)에는 서울역, 고속터미널역 등 주요 역사 4개소에 지하철경찰대와 지하철보안관을 집중 배치해 범죄 취약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시민들이 안심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통편의 극대화를 위해 전통시장 주·정차를 허용하고 ‘보행 중심’ 교통관리를 시행한다. 전통시장 이용객을 위해 주변 도로 주·정차를 한시적으로 허용하여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서울 교통·기본질서 Re-디자인’ 사업을 연계해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관리로 안전한 시장 환경을 조성한다.

 빈틈없는 범죄예방을 위해서도 사회적약자 보호 및 취약시설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가정폭력·스토킹·교제폭력·아동학대 등 사회적약자 보호에 집중하고 주거 밀집 지역과 다중이용시설의 취약 요소를 사전에 살펴 치안 공백을 완벽히 차단한다. 

 

▲ 지하철경찰대 치안 상황 점검 (2.10.(화) 지하철경찰대 본부)

 

 또한 서울 자경위는 2.10.(화)와 2.12.(목) 양일간 지하철경찰대와 노원경찰서 교통센터 등 치안 접점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명절 연휴에도 시민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경찰관을 격려했다.
 

 2.10.(화) 지하철경찰대 본부를 방문해 출근길 지하철에서 성범죄 피의자를 현장 검거한 유공 경찰관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역사 내 범죄예방 활동 및 지하철보안관과의 공조 체계를 점검했다.
 

 2.12.(목)에는 노원경찰서 교통센터를 방문해 공릉동 도깨비시장 등 전통시장 주변 주‧정차 허용구역의 교통 흐름과 관내 주요 범죄.안전 취약요소 등을 살폈다.
 

 이용표 서울시 자치경찰위원장은 “설 연휴 기간 동안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서울경찰청과 긴밀히 협력해 범죄예방 및 교통관리를 한층 강화하겠다.”라며, “시민이 안심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HEADLINE

포토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