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여도·제도 개선 효과·자발적 노력·창의성 고려, 최대 1천만 원 지급
[강원도 세계타임즈=김민석 기자]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 이하 ‘도’)는 예산 집행 방법, 제도 개선 등을 통해 2024회계연도 예산 절약 및 수입 증대에 기여한 도민*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예산성과금의 신청·접수(등기, 이메일)를 2월 4일(화)부터 2월 28일(금)까지 받을 계획이다.
* 도민 : 국민제안 채택자, 예산낭비신고센터 등에 예산절약·수입증대 제안이 채택·수용된 자에 한함
예산성과금은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 운영을 장려하기 위한 제도로, 예산 절감 및 수입 증대 효과를 평가해 성과금 및 격려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성과금 지급 방식은 기여도, 제도 개선 효과, 자발적 노력도, 창의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예산성과금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지급 규모를 결정한다.
지급 금액은 성과금의 경우 등급별로 400만 원에서 최대 1천만 원까지, 격려금은 등급별 10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차등 지급된다.
* 성과금: 기여도, 제도 개선 효과, 자발적 노력도, 창의성을 종합 평가하여 결정
** 격려금: 자발적 노력도 및 창의성은 미흡하나 지출 절약 또는 수입 증대 성과가 명백한 경우
도는 보다 많은 대상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신청·접수 기간 동안 홈페이지, SNS, 언론 등을 활용한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희열 강원특별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재정 여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예산 절감과 재정 확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성과를 낸 분들이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