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한국산업은행과 '동남권 산업발전 방안' 세미나 오늘(27일) 개최

이용우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7 12:32:02
  • -
  • +
  • 인쇄
◈ 11.27. 14:00 누리마루 에이펙(APEC) 하우스에서 한국산업은행과 공동으로 열어… 시 미래혁신부시장, 한국산업은행 회장, 국회의원, 전문가 등 100여 명 참석
◈ '동남권의 신(新) 성장축 육성을 위한 산업발전 방안'을 주제로 동남권 산업발전 방안과 정책금융 역할 등 논의해
◈ 시, 한국산업은행과 8조 원 특별상품 출시, '케이디비(KDB) 넥스트원 부산' 설치, '브이 런치(V:Launch)' 운영을 통해 「한국산업은행법」

[세계타임즈=부산 이용우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한국산업은행과 오늘(27일) 오후 2시 누리마루 에이펙(APEC) 하우스에서 「동남권 산업발전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와 한국산업은행이 공동 주최하고 (사)부산국제금융진흥원이 주관했다.

이번 세미나는 '동남권의 신(新) 성장축 육성을 위한 산업발전 방안'을 주제로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동남권 산업발전 방향과 지역 성장 견인을 위한 정책금융 역할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광회 시 미래혁신부시장,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 이헌승 국회의원,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부산·울산·경남 지자체와 연구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 부·울·경 지자체와 연구기관이 대거 참석한 것은 한국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이 부산뿐 아니라 중후장대 산업의 도시 울산과 수도권을 제외하고 중소기업이 가장 많은 경남까지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날 세미나는 환영사, 축사, 주제발표, 정책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주제발표 분과(세션)에서는 ▲한국산업은행 종합기획부 백웅조 팀장, ‘동남권 산업 개관’ ▲부산연구원 배수현 실장, ‘부산 산업발전 방향’ ▲울산연구원 이경우 실장, ‘울산 산업발전 방향’ ▲경남테크노파크 김승철 단장, ‘경남 산업발전 방향’ ▲한국산업은행 동남권지역본부, ‘동남권 기업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동남권 전통 주력산업 및 미래성장산업에 대한 분석내용과 동남권 산업에 대한 한국산업은행의 금융지원 방안은 현장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후 정책토론 분과(세션)에서는 산업연구원 김영수 박사가 좌장을 맡아, 앞서 발제를 맡은 발표자들과 ‘동남권 산업 발전방안과 정책금융의 역할’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한편, 시와 한국산업은행은 8조 원 특별상품 출시, '케이디비(KDB) 넥스트원 부산' 설치, '브이 런치(V:Launch)' 운영을 통해 동남권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해 「한국산업은행법」 개정 전이라도 실질적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한국산업은행 지역성장부문 이전, 동남권투자금융센터 및 해양산업금융2실 신설에 이어 올해 10월에는 남부권투자금융본부를 신설해 부산이 남부권 성장거점이 될 수 있도록 협력사업을 더욱 구체화하고 있다.

김광회 시 미래혁신부시장은 “지난해 세미나에서 정책금융의 역할에 대해 개론적인 의견을 나눴다면, 올해는 구체적으로 지역산업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정책 수단에 대해 논의하는 각론에까지 이르렀다”라며, “이번 세미나에서 제시된 방안을 토대로 지역산업과 정책금융을 잘 융합해 부산이 남부권을 아우르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