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주도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고교학점제 방향 공유
◦ 학생 진로와 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권과 학습 기회 보장
◦ 학습 선택권 보장을 통한 주도성과 책무성 강화
[광명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창의경영고등학교(교장 최민산)는 10월 23일(수) 2024학년도 1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내가 만드는 나의 교육과정’설계 연수를 운영하였다.
창의경영고등학교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숙의를 통해 선정한 “학생 맞춤형 미래교육의 실현”이라는 교육 비전을 바탕으로 지난 5월 30일(목) ‘교육과정 평가회’를 통해 관내 중학교 3학년 부장들과 함께 창의경영고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번 ‘내가 만드는 나의 교육과정’설계 연수는 지난 ‘교육과정 평가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자신만의 학습 과정을 설계해보는 시간을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인 주도성과 책임감을 길러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번 연수의 주요 내용은 ▲ 고교학점제 이해하기 ▲ 창의경영고 교육과정 이해하기 ▲ 선택교과목 과목 특성 이해하기 ▲ 자신만의 교육과정 설계하기 등이다.
이날 연수에 참석한 인플루언서마케팅과 1학년 주재성 학생은 “이번 연수를 통해 자신이 2학년 때 배우는 과목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으며, 관심 있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들으면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 같고, 학교에서 각 전공 과목별 진로에 맞게 방과후 수업도 개설되고 있어, 내년도에는 더 열심히 학교 생활을 하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창의경영고 최민산 교장은 “교육과정 외부평가회를 통해 교육과정부터 새롭게 변화를 시도한 본교가 학습자 선택권을 중시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며,“본교 학생들이 자신만의 교육과정 설계를 통해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배움의 과정을 실천하고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로 미래 사회를 주도한 핵심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교육공동체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