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청 지정 도연구회 활동 일환으로 대면 총회 개최
◦ 연구팀ㆍ학교급ㆍ교과별 복합적 인적 네트워크 구축
◦ 대구광역시교육청 내 IB인증 초ㆍ중ㆍ고 코디네이터 초빙 강연을 통해 IB 프로그램 현장 정착 방안 모색
[경기도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 지정 도 단위 교사연구회인 경기도IB연구회(이하 본 연구회)가 지난 7월 13일 토요일,와부고등학교에서 7월 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총회는 4월부터 3개월간 진행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IB프로그램의 방식으로 교육 현장을 혁신하기 위한 2학기 수업ㆍ평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소집되었다.
특히 “모든 실패에 도전하는 사람들”이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이번 총회는 덴마크의 물리학자 닐스보어의 명언“전문가란 매우 협소한 분야에서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실수를 저질러본 사람이다.”에서 유래하여, IB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며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첫 번째 활동으로는 실제 IB인증학교에서 인증 절차를 밟아온 초ㆍ중ㆍ고등학교 코디네이터들을 초빙하여 현장 경험과 수업 사례를 나누는 강연이 진행되었다. 이 강연에는 대구영선초 김견숙 교사, 대구복현중 김은영 교사, 대구서부고 고원상 교사가 참여하여, 연구회 회원들이 3개월간의 연구 결과를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IB관심학교 및 후보학교 코디네이터와 각 학교의 연구부장 직책을 맡는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활동으로 연구 소그룹별ㆍ학교급별ㆍ교과군별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활동이 진행되었다. 소그룹, 학교 단위 및 교과군별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IB프로그램을 각 학교에서 진행할 때 겪는 시행착오나 고민을 함께 공유하고 해결해 나감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IB프로그램 성공적 정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회는 2024학년도 경기도교육청 지정 도 단위 교사연구회에 신규 지정되어 4월 총회를 시작으로 연구 활동을 진행하였다. 또한, 도연구회와 더불어 IB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는 경기도교육청 내 10개 지역연구회를 초청하여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경기도IB연구회 중간발표회’를 7월 초 진행하였다.
최근에는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교육부 지정 전국단위 수업ㆍ평가 교사연구회에 선정되는 등 경기도 소재 학교뿐만 아니라 전국 단위로 함께 성과를 공유하고 수업 나눔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회 회장인 와부고등학교 남기윤 교사는 “이번 총회가 학교 현장에서 IB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교육을 혁신시키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IB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선생님들이 혼자가 아니며, 경기도교육청 소속 선생님들도 충분히 잘 해낼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도록 연구회 운영진들과 함께 활동 기획 및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