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교육연구회 활동을 통한 개념 기반 탐구 학습의 실천 역량 강화
◦ 관내 초·중·고 희망 교원 대상으로 ‘IB 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천’연수 진행
[남양주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마석고등학교(교장 이춘오)는 경기도교육청의 IB 관심학교 운영 계획에 따라 지난 2024년 1월 IB 관심학교 운영교로 선정되어 미래지향적 수업평가 모색에 힘쓰고 있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인 IBO가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학교 교육프로그램을 말하며, 토론과 과정 중심 수업 및 논·서술형 평가를 토대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
IB 관심학교는 학교 구성원이 IB 철학과 교육목표를 이해·공유하며 운영과제 실천에 노력하는 학교로 마석고등학교에서는 교육공동체의 이해도 제고 및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IB관심학교 중 희망 교사로 구성된 지역교육연구회 활동을 통해 IB교육 도입을 위한 개념 기반 탐구 학습의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초,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과 함께 관내 초·중·고 희망 교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IB 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천(강사: 신구중 교장 하화주)’연수를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마석고는 IB관심학교 외에도 ‘깊이 있는 수업 구현을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라는 학교자율과정 구현을 위해 지역주도형 사회 교과특성화학교, 물리·생명과학·화학 공동교육과정,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 하이러닝 선도학교 등 다양한 도전과 실천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춘오 교장은 “미래 사회를 살아가야 할 우리 학생들은 정답이 없는 문제를 다양한 시각과 시도를 통해 가장 적합한 해답을 찾아가는 능력이 필요하다. 정답을 찾는 교육을 넘어 깊이 있는 사고로 글로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