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립도서관, 공간 재구성으로 시민 서비스 강화

김민석 / 기사승인 : 2025-03-02 06:05:22
  • -
  • +
  • 인쇄


[강릉시 세계타임즈=김민석 기자] 강릉시립도서관은 공간 재정비를 통한 시민 서비스 강화를 도모한다고 밝혔다.


 행복한 모루도서관은 지난해부터 각 자료실별로 분산돼 있던 대출·반납 체계를 통합안내데스크 설치로 한 곳에서 처리하도록 개편 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회원증 사용 증가에 따라 이용자 자가대출 반납기를 추가로 설치하여 시민 편의와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접근성 향상을 통한 시민 독서율 증대를 위하여 이용률이 매우 낮은 남산작은도서관은 폐관하고, 스마트 도서관을 강릉축협 내곡점과 강릉복합복지체육센터로 이동 배치하여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작은도서관 특성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성덕반딧불작은도서관은 1층 자료실 재정비 후 4월부터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AI 코딩 큐브, 도전 k-pop 읽기 등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문화공간을 운영한다.

 어울림작은도서관은 시니어를 위한 큰 글자 도서 비치, 시니어 북 스타트 및 활동적인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2월 말 공간 재배치 후 시니어 특화 도서관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책문화센터 운영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 안내 홍보물을 제작하여 읍·면·동에 배포하는 등 홍보를 강화하고, 출판 프로그램 운영과 학부모 독서아카데미, 공감 콘서트 등의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간, 세대 간 소통과 공감 확대의 기회를 마련한다.

 그 밖에도 시민 독서동아리 지원, 강릉 지역 내 사립 작은도서관 지원, 시청 내 직원을 위한 점심시간 문화 프로그램, 다양한 주제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 등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김선희 시립도서관장은 “이번 공간 재구성으로 도서관이 단순히 책 읽는 공간을 넘어 문화적 활동, 사람들 간의 상호활동 공간으로 변화된 복합문화공간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도서관 이용을 독려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